이송희일 감독과 디워 현상

[#M_이송희일 감독의 글 원문|닫기| 

<디 워>를 둘러싼 참을 수 없는


1.
막 개봉한 <디 워>를 둘러싼 요란한 논쟁을 지켜보면서 최종적으로 느낀 것은 막가파식으로 심형래를 옹호하는 분들에게 <디 워>는 영화가 아니라 70년대 청계천에서 마침내 조립에 성공한 미국 토스터기 모방품에 가깝다는 점이다. ‘헐리우드적 CG의 발전’, ‘미국 대규모 개봉’ 등 영화 개봉 전부터 <디 워>를 옹호하는 근거의 핵심축으로 등장한 이런 담론들과 박정희 시대에 수출 역군에 관한 자화자찬식 뉴스릴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여기는 여전히 70년대식 막가파 산업화 시대이고, 우리의 일부 착한 시민들은 종종 미국이란 나라를 발전 모델로 삼은 신민식지 반쪽 나라의 훌륭한 경제적 동물처럼 보일 뿐이다. 이야기는 엉망인데 현란한 CG면 족하다고 우리의 게임 시대 아이들은 영화와 게임을 혼동하며 애국심을 불태운다. 더 이상 ‘영화’는 없다. 이 영화가 참 거시기하다는 평론가들 글마다 주렁주렁 매달려 악다구니를 쓰는 애국애족의 벌거숭이 꼬마들을 지켜보는 건 정말 한 여름의 공포다.


2.
그 놈의 열정 좀 그만 이야기 해라. <디 워>의 제작비 700억이면 맘만 먹으면, 난 적어도 350개, 혹은 컬리티를 높여 100개의 영화로 매번 그 열정을 말할 수 있겠다. 제발, 셧업 플리스. 밥도 못 먹으면서 열정 하나만으로 영화 찍는 사람들 수두룩하다. 700억은 커녕 돈 한 푼 없이 열정의 쓰나미로다 찍는 허다한 독립영화들도 참 많다는 소리다. 신용불량자로 추적 명단에 오르면서 카드빚 내고 집 팔아서 영화 찍는, 아주 미친 열쩡의 본보기에 관한 예를 늘어놓을 것 같으면 천일야화를 만들겠다. 언제부터 당신들이 그런 열정들을 챙겼다고… 참나.

심형래씨는 700억 영화짜리 말미에 감동의 다큐와 감동의 아리랑을 삽입하고, TV 프로그램마다 나와서 자신의 열정을 무시하지 말라고 말하는데, 사실은 아예 그럴 기회조차 없는 사람들이 고지깔 안 보태고 영화판에 몇 만 명은 족히 존재할 게다.

지구가 존재한 이래 충무로에서 가장 많은 돈을 받아서 영화를 찍어놓고, 누가 누구를 천대했다는 건지, 참나.


3.
충무로가 심형래를 무시한다고? 정작 심형래를 ‘바보’로 영구화하고 있는 건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이다. 충무로라는 영화판은 대중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 애증의 욕망 대상이다. 스타들을 좋아하지만, 반면 끊임없이 스타들을 증오하는 두 가지 배반된 욕망의 투영물인 셈. 이는 스펙타클화되어 있는 정당 정치에 대해 시민들이 갖는 이중의 배리되는 시선과 닮아 있다.


예를 들어 기존 정당 정치에서 배제된 듯 보이는 ‘바보’ 노무현은 잘 살고 거짓말을 일삼는 기존 정치인들에 대한 유일한 대항점으로 시민들에게 비춰지면서 대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 심형래는 이와 다르지 않다. 충무로에서 지속해서 배척된다고 가정된 바보 심형래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는 심형래의 아우라와는 하등 상관이 없다. 그저 기존 충무로에 대한 환멸이 투영되어 있으며, 바보는 여전히 바보로서 시민들에게 충무로에 대한 환멸의 근거를 제공할 뿐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간과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바보 전략’은 바보 아닌 것들을 비난하며, 서로를 바보, 바보 애정스럽게 부르다가 끝내는 정말 바보가 되어 선거함에 투표 용지를 몰아 넣거나 친절하게 호주머니를 털어 영화 티켓값으로 교환해주는 바보 놀이, 즉 아주 수완 좋은 훌륭한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4.
심형래와 기타노 다케시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코메디언 출신이면서 B급 영화들을 만들어낸 두 사람의 차이 말이다. 열정의 차이? CG의 기술력의 차이? 애국심의 차이? 헐리우드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의 차이? 딱 하나 있다. 영화를 영화적 시간과 공간 내에서 사유하는 방식에 대한 차이다.


CG가 중요한 것도, 와이어 액션이 중요한 것도, 단검술과 권격술의 합의 내공이 중요한 것도 아니다. 내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스스로조차 정리가 안 되어 있다면, 그 아무리 입술에 때깔 좋고 비싼 300억짜리 루즈를 발랐다고 해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니다.


5.
좀 적당히들 했으면 좋겠다. 영화는 영화이지 애국심의 프로파겐다가 아니다. 하긴 도처에 난립하고 있는 온갖 징후들로 추측해 보면, 이 하수상한 민족주의 프로파겐다의 계절은 꽤나 유의미한 악몽의 한 철로 역사의 페이지에 기록될 게 분명하다. 아, 덥다 더워.

_M#]

영화 <디 워>에 대한 말들과 <디 워>를 둘러싼 현상에 대해 말하는 것은 다르다. <디 워>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영화 자체에 대해선 별로 할 말도 없고, 영화 자체에 대한 이송희일 감독의 언급에 대해서도 동의나 반대 모두 힘들다. 하지만 ‘<디 워> 현상’에 대해서라면, 말할 게 많다. 저 원문 아무리 읽어봐도 심형래 감독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2번과 4번이며, 저 부분조차도 심형래 감독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보다 1번에서 명확하게 제시된 바, ‘막가파식으로 심형래를 옹호하는 분들’에 대한 비판이 더 주를 이룬다. 심형래 감독이나 영구아트무비 측에서 이송희일 감독에게 별 다른 대응을 하지 않는 건 너무 당연하다. 이 글이 타격하고 있는 건 심형래보다는 인터넷에서 광폭하게 질주중인 일부 집단 – 아마도 적극적 지지자들마저 당혹하게 만드는, 맛이 좀 간 사람들 – 이기 때문이다. 2번의 ‘열정 팔아먹는 행위’에 대한 비아냥조차도, 심형래보다는 심형래의 열정만이 열정이라며 떠드는 사람들을 더 향해있다. 이들은 이송희일 감독의 글을 제대로 읽어볼 겨를도 없고 마음도 없으며, 그냥 뭔가 나 욕하는 것 같다, 느끼고 반감을 쏟아내며 엉뚱한 말들로 자살골이나 열심히 넣고 있다. 이 코미디가 지니고 있는 웃지 못할 비극은, 저 막가파 옹호자들이 이송희일을 까면서 심형래를 옹호하기 위해 자신들이 동원했던 논리들을 자신들 스스로 뒤집고 있다는 사실이며, 이송희일이 저토록 비판한 ‘막가파 옹호자들’의 실체를 몸소 직접 증명해주었다는 것이다.


어떤 분은 급기야 이송희일에게 2억을 투자할테니 어디 영화 만들어보시지, 라며 도전장을 냈는데, 이 분은 이송희일이 하지도 않은 말 – “2억으로 디워 같은 SFX 만들 수 있다”는 조인스의 기자가 왜곡 인용한 말로, 저 원문 어디에도 이런 말은 없다 – 을 반복하고 있고, 이미 이송희일 감독이 그 반액에 해당하는 1억원의 제작비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더라는 것이다. 2억을 투자하겠다는 이 분은 막가파 옹호자는 아닌 것같고, 이송희일의 원문 감독과 근래 인터넷에서 벌어진 그 ‘막가파 광풍’은 잘 모르는 채 언론에 낚시질을 당하신 것 같다.  


애초에 내게 이송희일 감독이 무려 올블로그에 키워드로 등록됐더란 소식을 전해주었던 친구는, 지금이야말로 파시즘의 시대라고, 박정희 전두환 시대엔 파시즘의 필수과정이었떤 ‘대중독재’가 없었는데 그게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말을 한다. 파시즘에 대해 잘 모르겠는 나는 이 말은 이해를 잘 못하겠다. 다만, 지금 인터넷은 유령들을 만들어내며 거짓말과 루머에 기반한 ‘여론’이라는 걸 열심히 퍼뜨리는 공간이 되었고, 인터넷 바깥에선 이 유령들과 거짓말들이 진짜 사람에 사실인 양 활개를 치고 다닌다는 것, 아바타가 사람행세를 하면서 사람들을 죽이고 다니는 꼴이라는 건 알겠다. 다들 ‘대중은 바보가 아니’라고 외쳐대지만, 개성을 가진 개인들의 집단, 이 아닌 ‘대중’이라는 집단을 통해 행해지는 행위들은 다른 이들을 대중이 아니라고 쫓아내는 배타와 바보스러움, 그리고 사악함의 황금조합을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과연 이 대중의 행위에 누가 책임을 진단 말인가?


[#M_부록 : 이송희일 감독 원문글 해석|닫기| 

1번 문단에서 주의해야 할 문장은 “막가파식으로 심형래를 옹호하는 분들에게 <디 워>는 영화가 아니라 70년대 청계천에서 마침내 조립에 성공한 미국 토스터기 모방품에 가깝다”이다. 이송희일 감독을 두둔하는 사람들조차 살짝 혼란스러워하는 문장인데, 이 문장의 형태는 짧게 줄이면, “나에게 사과는 고향과 같다”는 문장과 같은 형식이다. (여기다 뭐? 사과가 고향이라고? 라고 덤비면 안습이 된다.) ‘막가파식으로 심형래를 옹호하는 분들에게’를 빼먹으면 영화 <디 워>를 직접적으로 비하하는 표현이 돼버리지만, 이 표현이 있기 때문에, 이 문장은 결국 막가파 옹호자들이 <디 워>를 어떻게 여기고 있나, 그리고 어떤 추태를 벌이고 있나에 대한 비판이 된다. 애국애족 벌거숭이 꼬마, 결국 막가파 옹호자들이다. 아마 인터넷에서 그 소동을 안 보신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인터넷 개봉 전부터 디워에 대해 조금이라도 안 좋은 소리를 하면(심지어 ‘이야기는 좀 그렇더라’ ‘완벽하진 않지만’ 정도만 해도) 바로 초토화 공격 들어왔다. 당장 내가 구독하고 있는 한 블로그에도 애정과 지지를 담아 아쉬움을 표현한 리뷰가 B급영화란 말을 제목에 썼다는 이유로 완전 몰매를 맞았다. 이 정도면 ‘막가파’ 맞지 않나?


2번 문단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저 비판의 대상이 심형래보다는 역시나 심형래 막가파 지지자들을 향해 있다는 거다. 한마디로, 평소엔 열정 같은 거 거들떠도 안 보던 사람들이 왜 심형래는 열정 때문에 위대하다고 말을 하냐는 거고, 열정은 700억짜리 대어라야 증명되는 게 아니라 2억짜리 영화로도 얼마든지 증명될 수 있다는 것. 2억짜리로 350편마다 매번 열정을 증명하는 것도 가능하단 얘기 아닌가. 이 말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너무 간단한데, 열정 없이 영화 찍는 감독들은 거의 없기 때문이고, 외형적 조건이 안 좋을 경우 열정으로 돌파해야 할 상황이 더욱 많다는 거지. 이게 독립영화 판에선 너무 흔한 광경인 게고. 남들은 진짜 캐비어 먹는데 저 사람은 통조림 캐비어 먹는대요, 저 사람 가난하잖아요… 이딴 소리 진짜 가난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고만 좀 하란 거 아니겠나.

3번 문단은 그 막가파들이 바보 전략으로 마케팅 잘 해먹고 있다는 얘기. 스타를 향한 소비자의 이중욕망을 분석한 부분이고. 사실 ‘코미디언이라 무시하지?’ 소리는 막가파 옹호자들이 가장 많이 꺼내는 카드다. 정작 상대는 그런 생각을 미처 해보지도 못한 사이에.

4번 문단은 심형래 영화에서 ‘영화적 사유나 문법’은 안 보인단 얘기. <디 워> 지지자들도 “CG는 볼만해, 근데 뭘 바라?” 라고 얘기하는데, 그거랑 별 다를 바 없는 발언인데? 이 얘길 쓴 이유는 그래서 <디 워>는 영화도 아니다, 가 아니라, 코미디언 출신이라고 욕먹는 거 아니다, 인 거지. 거기에 이송희일 감독은 영화는 CG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란 얘길 하는 거고. 악기가 얼마짜리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악기로 뭘 연주하느냐가 중요한 것 아니겠느냐, 란 얘기. 뭐, 당연한 거 아닌가. 밑에서도 쓴 바 있지만, 내가 최근 <리턴>에 분노를 한 건 이건 영화의 기본 형식이란 걸 아예 모르더라고. 필름쪼가리 이어붙이면 무조건 영화가 되나?


5번 문단은 애국심으로 선동하지 좀 말라는 얘기. 솔직히 애국심 많이 동원됐잖아. 영화 한 편 보는데도 애국 따져가며 봐야 하나? 그런 식이라면, 다양한 독립영화들 자주 보러 가는 게 더 애국 아닌가 싶다만…

_M#]

N.

극장에서 일한다. 말을 잘하지 못해 글을 쓴다.

15 Comments

  1. 전 사실 얼른 초딩들 방학이 끝났으면 좋겠어요. ^^

    다른 건 다 거시기해도 절 웃기게 하는 건 딱 두 가지입니다. 개인 홈피 글을 기사로 펌질을 하든 자기 블로그에 퍼가서 테러를 하든 이거야 원 ‘원글’에 대한 원저자 해석서가 따로 마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참으로 다양한 해석들이 나온다는 점이에요. 어제, 그제 그냥 인터넷 안 하고 있는데, 오늘 대충 훑어보니 이제는 기사로 제 글에 대해 ‘해석과 주석을’을 달고 있더군요. 제가 그렇게 글을 어렵게 쓰나 싶은 생각도 좀 들고요. 여하간 조금 웃긴 상황.

    그리고 그제, 어제 네이버 검색 순위 3관왕이라는 집안의 명예를 독차지하는 순간에, 저희 팬들이 알려준 바로는 검색 순위 5위에 ‘프로파겐다’가 올라왔다더군요. 요즘 중교등학교에서는 이 단어의 위험성에 관해 교육을 안 하거나, 저와 관련되어 기사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초딩들이거나 하는 추측을 하게 되더군요. 이참에 이 어려운 단어를 무료로 사람들에게 강습시켜준 저에게 강습비를 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ㅎㅎ

    암튼, 잘 읽고 갑니다.

    • ‘프로파간다’가 검색어 5위… 으하하
      원문을 왜곡해서 낚시질하는 기사들에 나아가 자기들끼리 엉뚱하게 부풀린 해석들까지. (하하 제 글도 사실은 제멋대로 해석;;;) 정말 이쯤에서 원저자 주석서가 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왕이면 프레시안무비면 좋을텐데요 ^^a

      그나저나 저는 사실 저 소동과 상관없이 이송희일 감독님 홈페이지에 간만에 들러야지, 하고 갔다가 접속자 폭주 화면이 계속 뜨는 바람에 그제서야 이 소동을 자세히 둘러보고 거의 절망했어요. 그저 초딩들이 러시한 걸 내가 너무 심각하게 느낀 건가 싶기도 하고, 그러나 요 최근 인터넷에서 벌어졌던 일련의 사건들의 연장선상이라 무섭기도 하고… 그렇네요.

      하여간에. 파이팅! 입니다!!

  2. 개봉 직전 심지어 칭찬글에마저 깽판을 놨던 게 실은 ‘매우 계획적인’ 노이즈 마케팅의 일환이 아닐까 – 즉 알바를 푼 게 아닐까 – 라는 의심을 하기 시작했다. 영화 시작 후 그런 식의 깽판이 팍 준 것, 저 깽판이 영화 개봉 1주일 전 열린 기자시사 직후부터 개봉 직전까지 3-4일간 집중적으로 벌어졌다는 점이 더욱 의심을 부채질한다. (사실 들은 얘기도 있고. 그러나 이것도 사실이라기보다 ‘카더라 통신’인지라.)

  3. [디 워]를 보고 참 착잡한 감정으로 영화관을 나왔는데 이거야 원, 바깥은 영화를 훌쩍 뛰어넘는 요지경 속으로 빠져드는 모습들을 보며 참 무서웠습니다. 눈 감고 귀 닫고 지나가기엔 아무 거리낌없이 그 ‘광풍’에 뛰어드는 사람들의 이상열기가, 그 열기를 지극히 올바른 것으로 인식하는 이들이 휘두르는 폭력이 참으로 공포스럽습니다.

    • 아무래도 날씨가 더워서 사람들이 심심한가 봅니다. 하필 그 심심풀이란 건 누구든 좀 만만한 산람 잡아 밟아놓는 거고. 이송희일 감독님도 그렇도 청년필름 김조광수 대표도 그렇고, 이 두 분이 이렇게’까지’ 밟히는 데엔 두 자 성이나 성 정체성도 한몫 한 거 같고. (어디서나 빠지지 않는 게 호모포비아 욕과 ‘두 글자 성 쓰는 년놈들 싫어, 이것들 혹시 개페미 아니야?’ 더군요.

      영화바닥에서 그 누구보다 훌륭한 성과를 거두며 한국영화를 풍요롭게 해줬고 또한 풍요롭게 해주고 있는 분들인데, 2억짜리 영화는 2억짜리 열정, 700억짜리 영화는 700억짜리 열정 취급하며 헷까닥 돌아있는 사람들 푸하… 저질스럽고 천박합니다, 정말.

  4. N님의 정성들이셔서 멋지게 달아주신 답글 잘 봤습니다. 만약의 두 감독분들의 코멘트가 가위질 당해서 인터넷에 오역되어 풀린것이라면, 그래서 오해하기 딱 쉬울만큼 풀려서 거기에 대한 정보수집을 제가 하지못했다면 제 불찰이겠지요. 지적해주신부분 감사드립니다.

    그렇지 않고 사실이라면 제 주장도 그렇게 틀리지는 않다고 봅니다.또한 제글 어디에도 이송희일 감독 잡아 죽여라 라는 부분은 없습니다. 글 어디에도 극단적인 표현을 썼다던지 두감독분에 대한 인신공격을 한다든지 한 부분도 없습니다. 따라서 “뭐 님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이송희일 잡아죽여라를 외치는 분들 중 대다수가..” 라고 코멘트를 다신 부분 저의 글의 요점 이 빗나간게 하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봅니다

    워드프레스도 수정이 가능하답니다. 참고로 말씀드려요. 블로그 스킨이 참 멋지군요!

    • (화해와 진정을 바라고 계신) 님도, 광폭하게 질주중인 사람들의 대다수도, 이송희일 감독의 글을 오독하고 계신 건 마찬가지란 뜻입니다. 님이 ‘잡아죽여라’ 패에 포함돼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그리고… 님께서 리플을 다신 바로 이 글 맨 위에 이송희일 감독의 글 원문이 있습니다.

      ps. 참, 워드프레스의 리플 수정 기능은 아무리 찾아봐도 안 보입니다;;

  5. Pingback: ego + ing
  6. 저도 디워를 보지 않았습니다만, 님과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 조심스럽게 트랙백 날려봅니다. 영화를 잘 알지 못하는 저로써는 귀한정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 트랙백 감사합니다. 저도 크로스로 걸게요. :)

  7. Pingback: 짝퉁 해븐
  8. 저도 일간지 기자가 쓴 2억 어쩌구를 보고 정말 기함을 했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오독했다고 생각되지는 않고 고의적으로 그랬다고밖에 안 보입니다. 조중동이 늘 하던 짓이지만 말입니다.

    • 낚시질해서 사람 하나 완전히 망가뜨려 놓고 지들은 조회수 광고료 챙기겠다는 저 심보. 정말 끔찍합니다. 저것들도 뉴스랍시고, 언론이랍시고… 에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